사회적 책임
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(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, 이하 CSR)이 2000년대 초반 에서 정체되어 있다는 비판과 함께, 기업들이 환경경영, 문화활동, 사회공헌 등에 편향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.
-여전히 여론, 지역사회, 환경 및 시민 단체에 국한되어 있음.
- 종업원이나 협력업체, 고객 등과 관련한 CSR 활동을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있음
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구체적으로 전개되는 양상은 국가마다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, 각 사회에 배태되어 있는 문화•규범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하여 인사관리, 노사관계와 관련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책이 결정됨.
CSR-HRD(Human resource development, 인적자원개발) 연계 프로그램 구성
<공기업 지표 활용>
CSR 확산과 관련한 정부의 가장 실효적이고 강력한 정책은 정부가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 하는 공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 방식의 개선이다.
정부는 2006년부터 공기업의 경영평가 항 목 중 기관장 평가 부분에 사회공헌 활동을 삽입하여, 공기업의 CSR 참여를 유도하였다.
그러나 이 방법은 민간 기 업에서는 제한적 인 효과를 거둘 수밖에 없고, 또한 CSR을 선택이 아닌 강제하는 것은 기업의 자율성과 경영권을 침해할 수 있다.
정부 차원의 적극적 개입은 기업이 자율적으로 CSR을 추진하지 못한 원인이 되기도 한다. 정부 차원의 일반적인 CSR 확산 정책은 시상 및 인증 제도를 운영하는 것이다.
HRD제도를 발전시며 기업에 가치를 창출 가능!